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정규완의 성공병법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가장 잘 알려진 스포츠 중에 축구라는 스포츠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겠지만, 우리 팀이 상대 팀의 그물망에 축구공을 넣으면 득점을 하게 되고, 상대 팀이 우리 팀의 그물망에 축구공을 넣으면 실점을 하게 되는 게임이다. 어떻게 하면 축구에서 승리할 수 있는가? 간단하다. 정말 아주 간단하다. 우리 팀이 상대 팀의 그물망에 축구공을 넣게 하고, 상대 팀이 우리 팀의 그물망에 축구공을 넣지 못하게 하면 된다. 그러나, 실제로 수준 높은 축구팀 11명이 축구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서 구사하는 전략, 전술, 플레이를 보고 있자면, 간단해 보이지도 않고, 비전문가가 보기에는 쉽게 이해도 되지 않는다.



마치 축구명감독을 보고 있자면, 카이사르가 환생하여 군대를 지휘하고, 나폴레옹이 환생하여 군대를 지휘하는 것처럼 체계적이며, 변화무쌍하며, 조직적이며, 기민하다.



성공도 마찬가지다.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간단하다. 정말 아주 간단하다.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 재력, 승진, 명예 획득, 사랑의 쟁취, 행복(행복을 성공의 요인으로 넣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성공에 대해 사람마다의 정의가 다른 만큼 필자는 ‘행복’도 성공의 요인으로 설정하겠다.)을 ‘잘’해서 이루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잘’이라는 것이 뭘까?


그 ‘잘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정확히 알고, 그 ‘잘하는 방법’을 단순히 아는 수준이 아는 체득(體得)을 하고, 나아가 실천(實踐)을 하여 당신의 생활 속에 확실히 자리잡게 하고, 나아가 아무런 생각을 안 하더라도 저절로 ‘성공’할 수 있는 습관화(習慣化)까지 된다면, 당신은 무조건 성공하고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절대 실패하지 않은 삶은 없다. 그러나, 99%의 성공과 1%의 실패라면, 99%의 성공이 1%의 실패가 주는 위험을 상쇄시켜 줄 수 있는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헤징(hedging)이라고 해도 좋고, 쉽게 말하면 보험 역할을 해 줄 수 있다는 뜻이다. 결국 100%의 성공을 꿈구면서 현실적으로 95~99%의 성공을 시현한다면 ‘성공’한 인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헤지(hedge)란 환율, 금리 또는 다른 자산에 대한 투자등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위험자산의 가격변동을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헤지를 하는 행위를 헤징(hedging)이라고 한다. 헤지, 헤징이라는 용어는 원래는 투자관련 용어이지만, 현재는 투자 이외의 부문으로도 확산되어 쓰이고 있는 용어이다.(위키백과 참고, 필자 설명 추가)


이 포스트의 주해

댓글

(0/300)

댓글 251

답글 등록


(0/300)


댓글 삭제



댓글 수정


(0/300)